게임에 빠진 우리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에 빠진 우리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아들이 게임이 푹 빠져서 통제가 어려워요!
이런 경우 참 많으시죠?? 남자 아이의 부모님이라면 대부분 걱정하시는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중독인 아이들이 참 많은데요...
우리는 어떻게 이 게임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을까요?
오늘 한번 이야기 해 봅시다.
1. 게임에 대해 알아보기!
일단 아이가 무슨 게임을 주로 하는지, 그리고 그 게임이 어떤 게임인지는 알아야 합니다.
무슨 게임인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아이와 대화를 하면 대화가 통할까요?
"아들! 이번판만 하고 끝내!" 라고 했는데 사실 아들이 하고 있는 게임은 1판 2판 이런식의 게임이 아니라면요?
"아들! 한판만 하라고 했는데 왜이렇게 오래해!" 라고 하면서 컴퓨터를 꺼버리면??
아이와 대화 단절이 시작되고 점점 더 멀어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요즘 온라인 게임의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우리 아들이 어떤 게임을 하는지, 그 게임이 한판 두판 이렇게 진행되는 게임인지,
아니면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인지 등등. 이런 게임의 룰은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오버해서 혼내지 않기!
아들에게 " 아들아~ 얼른 와서 밥먹어~~" 라고 했을때 만약 아들이 숙제를 하거나 책을 읽고 있었다면?
우리는 조금 늦게 와도 크게 뭐라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게임하고 있다가 늦게왔다면??
"이노무시키 게임 그만하고 빨리 안와???" 라고 하며 감정이 섞이게 되고 큰 소리가 나가게 되죠.
보통 온라인 게임은 다른 사람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이 게임하고 있는데 갑자기 팀원 한명이 나가버리면?
다른사람에게 민폐이기도 하고 자신에게도 안좋은 영향이 많죠~
그리고 게임을 몰입해서 재밌게 하는거와 게임중독은 아예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 엄마들의 대부분은 게임을 몰입해서 하는 아들을 보고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문제 입니다.
"너 또 게임하느라 엄마 말 안듣고 있지? 왁왁왁왁!!" 이렇게 혼내시면 아이는 반발심이 생깁니다.
'엄마는 맨날 폰보고 있으면서 나보고만 뭐라하고!! ' 하면서 속으로 씩씩 거리고 있을 겁니다.
절대 반발심을 가지게 해서는 안됩니다. 말 그대로 전쟁이죠.. 전쟁하지 마세요!
부모님과 아이의 사이가 좋은 경우에는 아이가 절대로 게임중독에 빠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게임 중독된 아이들을 보게되면 부모님과의 사이가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실을 도피하여 게임속으로 들어가면 자존감이 높아지기 때문에 게임에 의존하게 되죠.
게임 중독이 되지 않게 하려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반발심이 생기지 않도록 오버해서, 감정적으로 혼내선 안됩니다!
3. 게임의 장점을 끌어내보기!
게임 안에 있는 장점을 현실로 끌어내어보고 활용해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만화책, 영화, 게임에는 사실 장점도 분명 있습니다. 만화책 내용만 보게되더라도 시대적역사, 배경, 스토리를 끌어내기 위해 작가들의 연구가 엄청납니다.
그런 것들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고 게임도 분명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농구나 축구게임을 예로 들자면, 게임 내에서의 움직임을 직접 현실에서 같이 해보는 겁니다.
게임에서의 화려한 농구드리블을 따라해보고, 게임에서 화려한 축구 개인이를 직접 따라해 보는겁니다.
또 무기를 들고 싸우는 그런 게임이라면, 게임에 나오는 무기나 방어구를 그려본다거나, 만들어본다거나 하는 활동들을 해보세요.
그리고 그러한 경험들이 세번 이상 반복적으로 성공을 하는 것을 도와주세요!
4. 게임의 적정시간!
아이의 게임 시간은 아이가 직접 정하도록 한번 해보세요.
"아들 오늘은 게임 30분만 해! 약속 지키는지 한번 본다!" 라고 하는 것은 부모님이 통제를 강하게 하는 거죠.
이런식 보다는 아이가 직접 시간을 계획하고 약속을 지켜나갈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게임하는 시간 총 3시간을 줄건데, 어떻게 나눠 쓰고싶어? 아침에 30분 점심에 30분 저녁에 2시간 할지, 어떻게 할지는 너가 알아서 정해"
라고 말씀해주시면서 직접 아이가 시간을 정하고 설계하고 약속을 지키도록 지도해 보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스스로 시간을 정하고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통제능력이 없어지면 중독으로 빠지게 되는 것이죠. 스스로의 통제능력을 기르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