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아이에게 한글 가르치기!

현역가왕2 2021. 1. 28. 13:28
반응형

아들에게 한글 가르치기!

우리가 직접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칠때 정말 힘들죠?
내 생각처럼 따라와주지 않고 공부 자체를 하기 싫어하고~~
가르치다가 혈압오르고 욱욱 하는 마음이 막 올라오시나요??
오늘은 아들에게 한글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먼저 파악해보자!

아이는 일단 한글이 왜 필요하고, 어디에 쓰이는지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러니 아이가 한글 공부를 하고 싶단 생각이 들지가 않는거죠.
우리가 가르치고 싶은 한글공부와 아이가 배우고 싶어 하는것과 거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일 유능한 선생님은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의 마음을 알고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는지, 가르치고 싶어하는 것과
배우고 싶어 하는것의 차이를 연결시키면서 교육하는 사람이 유능하다고 합니다.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먼저 파악 해봅시다!
가나다라마사아~~~ 이렇게 제일 먼저 시작하면 아이는 금방 하기 싫어집니다. 왜 하는지를 몰라요.
만약 아이가 자동차를 좋아한다던지, 공룡을 좋아한다던지.. 이런 주제를 가지고 가르치기 시작해보세요!
분명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을겁니다.


2. 역동기 유발하기!

아이에게 "이제 한글 공부 해볼까~~?" 라는 말을 하면 아이는 바로 하기 싫은 마음이 먼저 듭니다.
"한글 공부 시간이다~~ 이제 해보자~ "라는 말을 하지 말아주세요.
한글 공부! 라는 말을 하지 않고 아이의 심리를 역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그냥 책을 펴면서 "너가 더 하고 싶어도 절대 안돼!! 오늘은 딱 이거만 할꺼야!" 라고 해보세요.
그러면 아이는 하고싶은 마음이 조금 더 커지게 됩니다.
다만 여기에 전제조건은 아이가 흥미가 있는 한글공부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아이의 관심사에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은 하기가 싫어요 무조건!
그러니 아이가 좋아하는 공부를 해야합니다. 공룡, 타요, 브롤스타즈 뭐 이런 것들을 이용해서요!

3. 작은 의미 부여하기!

단순히 단어 비행기, 자동차, 기차 이런식으로 배우면 크게 재미가 없어요.
아이에게 이런 단어에 작은 의미를 부여해 줘보세요!
예를들자면, "우와 우리 아들이 비행기를 쓰니까 여기 비행기가 더 높게 날 수 있네~~ 부스터를 달았는거 같아!!"
이런식으로 의미를 부여해주면 신나게 적을거랍니다.
어색하고 어렵지만 한번 시도해보세요!

4. 반복할때 운율감을 줘라!

한글 공부는 무조건 반복 공부를 해야만 합니다.
예를들어 'ㅏ' 라는 모음을 배울때 가가가 나나나 다다다 이런식으로 계속 쓰면 재미가 너무 없어요~
그래서 가가다 나나다! 를 외치면서 뭔가 주문을 외우는 듯한 운율을 넣어주세요!
"가가다 나나다!" 를 외치면서 오오 에너지가 역시 생겨~~ 라는 식의 재미를 붙여 주세요.
그러면 아이가 흥미를 가지면서 열심히 공부할거예요!

오늘은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 보았습니다.
한글을 가르칠 때에는 제일 중요한게 흥미유발!
한글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조차 모르는 아이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기란 쉽지 않지만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대로 한번 시도해보세요. 조금은 더 좋은 효과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