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주식 차트 보는 법 (캔들과 매물대를 이용한 거래 방법)
현역가왕2
2021. 3. 12. 21:43
반응형
주식 차트는 보는 법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나서 주식 매매를 해야만 합니다. 주식을 어디에서 매수하고 어디에서 매도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매매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캔들
- 캔들은 양초 모양으로 생겼고 캔들 한 개의 시간을 설정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양봉, 음봉, 시가, 저가 등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내가 거래하는 방법에 따라 캔들을 월봉, 주봉, 일봉, 시간봉으로 구분해서 보시면 됩니다.
- 스캘핑으로 거래하시는 분들은 보통 1분 봉을 기본적으로 보고, 장기적으로 길게 가져가시는 분들은 일봉을 봅니다.
- 스캘핑이란 초단타를 말하는데, 보통 매수 후 몇 분 안으로 매도하고 거래를 종료하는 기법입니다. 이런 기법은 보통 주식을 오래 하거나 차트 공부를 많이 하신 분,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 저처럼 직장을 다니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시간적으로나 여러 가지 어려운 매매 기법입니다.
- 오늘은 일반적으로 오래 가져가는 스윙 내지는 장기투자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매물대
- 종목을 살펴볼 때 가정 먼저 월봉 또는 주봉으로 설정하고 차트를 봅니다.
- 어디에서 주로 가격이 머물렀는지 말 그대로 가격대가 집중적으로 오래 형성되어 있는 위치를 파악해 둡니다.
- 이 매물대가 주로 지지, 저항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격이 내렸을 때 지지를 해주거나, 가격이 올랐을 때 저항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전체적인 흐름
- 전체적인 흐름 역시 일단 월봉, 주봉을 통해 확인합니다. 큰 흐름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종목이 현재 크게 봤을 때 상승하고 있는 차트인지, 하락하고 있는 차트인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 주식에서는 보통 하락하고 있는 차트에서는 거래하시는 것을 비추천드립니다. 무조건 상승하고 있는 차트를 선정하고 거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추세라는 것은 쉽게 꺾이지 않습니다. 반전을 노리고 이제는 하락 추세가 끝이다! 더 이상 떨어지진 않겠지~라는 생각으로 거래하시면 안 됩니다. 정말 어디까지 떨어질지 모르는 것이 주식이고 한번 물리면 언제까지 버텨야 하는지 모르는 게 주식입니다.
- 상승하고 있는 차트를 보고 정확한 거래 기준을 확립한 후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매물대와 캔들을 이용한 거래 방법
- 앞서 말씀드렸던 내용을 가지고 제가 실제로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종목의 차트를 보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 먼저 월봉이나 주봉으로 긴 추세를 파악합니다. 서서히 상승하면서 2010년 8월 최고점을 찍은 후 하락 수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19000원대의 저가 매물대를 현재 계속 지지받는 모습입니다. 가장 최근 코로나로 급락할 때 1만 4천 원까지 빠지는 모습은 보이지만 금방 회복해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지지선이라고 생각하더라도 맹신해서는 안되며 지지 및 저항은 언제든지 깨질 수가 있습니다.
- 이후 일봉상 캔들을 확인해 봅시다.
- 1만 4천 원까지 하락 한날 음봉이 도지형태(위꼬리, 아래꼬리, 몸통은 얇은)의 캔들이 생기고 다음날 이 도지캔들을 완벽히 감싸는 양봉인 상승 장악형 캔들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음봉의 몸통을 감싸는 상승 장악형 캔들은 굉장히 반전을 의미하는 데에 있어 큰 신뢰성이 있습니다.
- 이 날 이후 상승하면서 이전의 매물대에 저항을 받으면서 수렴을 하는 모습입니다. 윗꼬리가 달리면서 명확하게 저항받는 모습이네요.
- 이후 강력히 돌파하면서 직전 고점인 4만 5천 원에 저항받는 모습입니다.
- 주봉상 고점과 고점을 이은 큰 하락 추세를 돌파하였기 때문에 상승을 이어갈 수 있을 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직전의 고점을 저항받은 후 2021년 3월 11일 일봉상 상승 장악형이 나왔습니다.
- 이 큰 장대양봉이 앞으로의 상승을 의미할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이때 진입했을 경우 목표가를 설정하는데 이전의 고점 매물대를 목표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진입 방법
- 진입가 : 4만 원
- 목표가 : 6만 7천 원
- 2차 목표가 : 8만 원
- 3차 목표가 : 12만 원
- 이런 식으로 이전의 매물대 중 고점은 저항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때를 청산 레벨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 저의 경우 1차 청산 50%, 2차 청산 25%, 3차 청산 25% 이런 식으로 가져갑니다.
- 1차 청산 이후 2차 청산 레벨에 도달하지 못하고 떨어지면 상황 보고 나머지 다 청산을 하던지 아니면 본절가에 청산 나가는 선택을 합니다.
정리
- 주봉상 하락 추세선을 돌파
- 매물대에서 지지 받음
- 일봉 상승 장악형 캔들 보고 진입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매물대에서 지지받고 추세가 상승으로 반전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음봉에서의 거래는 언제까지 하락할지 모르기 때문에 부담스럽습니다. 상승 장악형 캔들을 보고 진입해야 합니다.)
상승 장악형 캔들을 보고 나면 이전의 가격 생각이 납니다. 더 쌀 때 샀었어야 됐네... 이런 생각은 버리세요. 정확히 완전한 저점과 완전한 고점을 잡는 것은 어렵습니다. 돈을 잃지 않는 매매법이 더 중요합니다.
이외의 관점
- 일봉상 상승 장악형 캔들을 보고 진입하긴 했지만 60분 봉을 보았을 경우 단순히 하락 채널 속의 상승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 하락 채널을 상승 돌파하면 진입할지, 아니면 채널 하단에서 진입할지, 이런 매매 스타일을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 여러 관점을 보고 차트를 볼 수는 있겠지만 매매를 할 때에는 여러 관점 다 살피면 진입할 자리가 안 보이게 됩니다. 혼돈스럽죠.
- 관점별로 매매 기준을 정해두고 진입하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정확한 기준을 충족했을 때에는 진입하는 것입니다.
- 이동평균선, 거래량, 보조지표 등 여러 관점을 종합적으로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관점이 혼돈이 되었을 때에는 진입 자체가 힘듭니다.
마무리
다시 한번 강조드리자면, 자신만의 매매 원칙을 세우고 진입가, 목표가, 손절가를 정확히 설정하고 정확히 지키는 매매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주식 차트 보는 법을 공유해 드렸는데 도움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많은 돈은 못 벌더라도 돈을 잃지 않는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